사업자마다 다르겠지만 가끔 해외에서 주문이 들어올 때가 있다. 해외카드 결제가 되는 사이트가 있다면 상관없는데 보통 스마트스토어나 블로그 마켓, 인스타 마켓의 경우는 해외구매자들이 구매하기란 쉽지 않아서 대부분 페이팔 (Paypal)로 돈을 받게 된다. 나도 이체가 가능한 국가라면 모르겠지만 우리가 잘 모르는 국가의 경우 계좌이체가 쉽지 않다. 그래서 페이팔로 계좌이체를 하곤 한다. 물론 페이팔로 돈을 보내면 항상 Comission Fee (페이팔 수수료)가 있어서 구매금액보다 항상 5~7% 정도 더 지급해야 하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그래도 메일주소만 알면 가장 빠르게 보내기도 쉽고 계좌이체보다 사고날 확률이 적다. 어쨌든 이 이야기는 다음에 한 번 다루도록 하고 오늘은 해외구매자들에게로부터 받은 돈을 내가 쓰고 있는 은행 계좌이체로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페이팔 잔고 확인
우선 페이팔 (Paypal.com)로 접속하여 자신의 페이팔 잔고 (Paypal Balance)에 남아있는 돈을 확인해보자. 나 같은 경우는 아래처럼 은행계좌로 307.45 USD를 이체하려고 한다. 아래 쪽에 Transfer Funds (계좌 이체)를 클릭
페이팔 이체를 위한 은행 계좌 등록
그러면 아래와 같이 'Transfer to your bank'처럼 페이팔에 있는 돈을 실제로 받고자 하는 은행의 계좌를 연결시켜야 한다. 아래 쪽에 Link a bank (은행 연결)을 누른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이체를 받고자 하는 은행 이름과 정보를 넣어야 하는데 은행 이름 (Bank Name)에 자신이 쓰고 있는 은행이름 첫번째 글자를 영어로만 치게 되면 자동으로 아래 드롭다운 메뉴에 은행 이름을 선택할 수 있으며 동시에 은행 코드 (Bank Code) 또한 자동으로 입력되기 때문에 굳이 찾을 필요가 없다.
이제부터는 자신의 은행계좌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대부분 당좌 (Checking)이 아닌 예금계좌 (Savings)이므로 Savings를 선택하면 되고 계좌번호 (Account Number)를 입력하면 된다. 아래에 A 1-16 digit number 어쩌고 저쩌고 적혀 있는데 그것 무시하고 그냥 자신의 계좌번호 그대로 기입하면 된다. 신원확인 (Confirm Identification) 경우는 개인일 경우, 주민등록번호 (National ID)로 하거나 사업자일 경우, 법인사업자번호 (Corporate Tax ID)를 기입하면 된다.
이름을 하였다면 동의 및 연결 (Agree and Link)를 클릭
연결을 하게 되면 등록한 은행 계좌가 바로 지급이 가능한 계좌인지 아니면 며칠 걸리는 계좌인지 알려준다. 내가 등록한 계좌의 경우 영업일 기준으로 3-5일 정도 걸린다고 한다. 어차피 바로 받을 거라 예상하지 않았기 때문에 상관없다.
페이팔 은행 계좌이체 최종 검토
이렇게 정리를 하고 나면 최종적으로 받을 금액이 얼마인지 환율정보와 함께 이체 금액을 원화로 계산하여서 알려준다. 357,195원을 받는다고 한다. 최종적으로 확인하고 난 뒤 이체 (Transfer)을 누르면 끝
계좌이체가 끝나고 나면 Recent Activity에 보면 우리은행으로 357,195원이 페이팔에서 등록한 은행계좌로 이체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체는 대략적으로 3월 8일까지 될 것으로 보인다라는 내용이 적혀 있다.
생각보다 더 빨리 이체 완료된 페이팔 이체
보통 3-5일이라고 해서 3-4일만에 오겠거니 했는데 신청한지 2일만에 페이팔계좌에서 내 은행계좌로 입금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보통 달러에서 원화로 바뀌면 또 환전수수료가 있어서 해당 적혀 있는 금액에서 수수료 떼고 받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계산된 금액 그대로 들어와서 더 기분 좋았음.
어쨌든 쉽게 앞으로는 페이팔에서 은행계좌 등록 및 은행계좌로 이체하는 방법 알았으니, 편하게 이체해보자.
'스토어&블로그마켓'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인사업자 공인인증서 (공동인증서) 간편 발급 (0) | 2022.02.08 |
---|---|
우체국택배 사전접수 (창구소포접수)로 할인받기 (6) | 2021.05.02 |
쇼핑몰 택배계약 애매할 땐 우체국 택배 사전접수 추천 (소량택배) (5) | 2021.04.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