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3기 신도시 사전청약 일정과 분양가

9월 4일 2021. 7. 18. 04:54

3기신도시사전청약
3기 신도시 사전청약 일정

유일하게 우리 신혼부부에게 희망이 있는 건 '3기 신도시'의 청약에 당첨되는 길 밖에는 없는 것 같다. 청약만이 유일한 해법이라는 사실. 근데 이 마저도 로또만큼이나 요즘 너무 어려운 건 마찬가지겠지만, 그래도 3기 신도시 사전청약을 시도해볼 수 밖에 없다.

3기 신도시란?

말 그대로 정부가 주거안정을 위해서 정부가 특정 지역들을 선정해서 해당 지역에 수많은 아파트 공급을 통해서 국민 (서민)의 주거 안정을 목표로 하는 공공정책이다. 첫 사전청약은 오는 7월부터 몇 차례에 걸쳐서 22년도까지 37만호를 공급하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3기신도시홈페이지
3기 신도시 홈페이지

 

3기 신도시에 선정된 도시

3기 신도시에 선정된 도시와 대규모 택지지구에 선정된 지역은 다음과 같다. 

남양주 왕숙/왕숙2, 하남 교산, 인천 계양, 고양 창릉, 부천 대장, 광명 시흥, 과천 과천, 안산 장상

3기신도시선정지역
3기 신도시와 대규모 택지로 선정된 지역

 

7월 28일부터 시작되는 3기 신도시 사전청약 일정

선정될 때부터 이런 저런 이야기 많았던 3기 신도시였지만 이제 본격적으로 3기 신도시의 사전청약 일정이 시작된다. 첫번째 주자는 바로 '인천 계양'을 시작으로 7월 28일에 첫 사전청약을 시작한다. 여기에는 인천계양뿐만 아니라 남양주진접2, 성남복정1, 의왕 청계2, 위례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일반 공공 분양뿐만 아니라 내가 눈독 들이고 있는 신혼부부 특공도 포함되어 있다.

사전청약일정1
3기 신도시 1차 사전청약 일정 대상자 단지 현황

 

공공분양주택의 경우는 7월 28일부터 8월 3일까지 일주일간 특별공급에 대한 접수가 진행되고 신혼희망타운도 마찬가지로 동일한 날자에 청약접수를 받게 된다. 나머지 일반공급이나 수도권 지역 일정도 아래와 같다.

3기신도시사전청약일정
사전청약공급일정

이번에 분양하는 사전청약은 대부분 신혼 공공분양이 많기 때문에 꽤나 많은 신혼부부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지만 신혼특공은 대부분 13점 만점에 12점에서 당락이 결정되는 부분이므로 나 같은 경우는 11점으로 (아이 1명) 첫번째 가점에서 탈락해서 추첨에서 당첨되거나 혹은 예비 순번을 받을 가능성이 있지만, 이도 확실하지는 않다. 어쨌든 3기 신도시 사전청약의 일정 (시기)은 7월을 시작으로 2차에는 10월, 3차는 11월, 4차는 12월로 올해 하반기로 가면갈수록 사전청약이 많이 있으므로 자세한 내용은 3기 신도시 홈페이지에서 사전청약 일정을 확인하거나 아래 이미지를 통해 대략적으로 3기 신도시 사전청약 일정을 알아두도록 하자.

2021청약추진일정
2021년 청약추진 일정

 

3기 신도시 사전청약 추정 분양가

근데 이 사전청약도 좋긴 하지만 정말 뭐 같은게, 집값 자체가 폭등하다보니 사전청약을 통해 집을 분양받더라도 분양가가 생각보다 비싸서 많은 사람들에게 역시나 욕을 먹고 있다. 특히 신혼부부들에게 몇 억이라는 돈이 쉽게 생기는 것도 아닌데 예상분양가를 살펴보면 최소 3억 5천에서 최대 5억 9천이라는 것을 볼 수 있다. (일반 공공 분양 제외) 특히 내가 거주하려고 하는 하남 위례의 경우 신혼희망타운이 5억 7천에서 5억 9천으로 1차 사전청약 중 신혼희망타운 중에서는 가장 비싸다. 물론 사전청약이기 때문에 지금 돈을 내는 건 아니고 본 청약에서 돈을 지불하는 것이지만 도대체 이러한 돈을 몇 년간 벌 수도 없을 뿐더러 이러다보니 청약에 당첨이 되더라도 청약을 포기한다는 것이 바로 이런 것 때문. (대출 밖에는 답이 없다는 것을 다시 깨달으면서) 

3기신도시분양가
3기 신도시 사전청약 추정분양가

물론 국토부에 말에 따르면 이 사전청약 분양가는 대략적으로 시세의 60~80%라고 하지만 어쨌든 이 정부 들어서 집값이 2배는 기본에 3-4배는 뛰었기 때문에 도저히 감당이 안되는 금액인 거 같다. 최종적으로 본 청약에서 3기 신도시의 사전청약 분양가가 확정이 되지만 아마 저기 적혀 있는 예상 분양가보다 더 오르면 올랐지 절대로 떨어지지 않을 거라고 보고 있다.

 

사전 청약시 주의할 점 미리 확인하기

알다시피 청약을 하기 위해서는 청약통장은 기본이고 이 외에도 지역마다 당해시거주자, 무주택기간 관련 내용 등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들이 많은 것 같다. 보통 기본 내용은 아래와 같은데 모집에 따라 조금씩 내용이 달라지니 반드시 자신이 사전청약하고자 하는 청약에 대한 내용을 미리 확인해야 한다.

청약자격요건
청약자격


사실 청알못일만큼 3기 신도시 사전청약은 커녕 청약에 대해서 관심조차 없었었는데 진짜 이번 생에 집이라도 얻어야 하는 거 아닌가라는 생각에 청약 강의를 들었는데 이게 꽤 기본적인 3기 신도시 사전청약이나 이런 부분들에 대해 많은 도움이 된 것 같다. 청약의 당첨 유무를 떠나서 청약 강의를 듣는게 정말 도움이 된 것 같다.

어쨌든 3기 신도시 사전청약을 하려면 사전청약 홈페이지에서 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미리 아래 사이트에 들어가서 3기 신도시 사전청약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알아두면 좋을 것 같다. 사전청약 알리미를 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제발 나에게도 집을 가질 수 있는 기적이 나타나기를.

 

사전청약

사전청약

xn--vf4b41gp9bm8g.kr

 

혹시나 신혼희망타운에 대한 내용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은 사람은 아래 포스팅 확인하기.

 

신혼희망타운 (3기 신도시 신혼부부 특별공급 사전청약 일정)

며칠 전에 3기 신도시 희망타운으로 포스팅을 했었는데 역시나 요즘 3기 신도시 청약일정에 대해서 관심이 많은게 확실한 것 같다. 며칠 전에는 3기 신도시에 대한 전반적인 사전청약 일정과 여

monetizeknowledg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