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블로그 신누락 해결방법 1가지 드디어 찾았다

9월 4일 2020. 5. 28. 00:15

아, 이 글을 쓰기까지 얼마나 많은 검색과 많은 테스트를 해보았는지. 드디어 뭔가 1가지를 찾은 거 같은 느낌이랄까. 블로그 신누락. 사실 티스토리의 누락이 아닌 네이버 블로그 신누락이지. 많은 사람들을 정말 짜증나게 하는 그 블로그 신누락. 해결방법이 없다고 지난 번 포스팅에서 이야기 했었는데, 그 이후 정말 마지막으로 한 번만 더 해보자는 마음으로 테스트를 했는데, 결론적으로 2일이 지난 지금, 해결했다고 보기에 99%. 그럼 지금부터 어떻게 해결했는지 살펴보자. 그 전에, 관련 있는 '블로그 신누락'과 관련된 글을 먼저 읽고 온다면 훨씬 이해하는데에 도움이 될 것.


 

 

네이버 블로그 신누락 (검색 누락) 해결방법?

네이버 블로그를 3개나 운영하고 있지만, 정말 더더욱 하기 싫어지는 요즘이다. 왜냐하면 심심하면 검색 누락이 생기기 때문이다. 아마 비슷한 일을 겪는 사람들이 많을 거 같아서 한 번 공유해�

monetizeknowledge.tistory.com

 

 

네이버 블로그 신누락 테스트 후기 (갑자기 글이 사라지는 현상의 실체)

오늘은 지난 번 포스팅 했던 '네이버 블로그 신누락 (검색 누락) 해결방법?'에 대한 추가적인 포스팅이다. 지난 번 해당 글을 작성하고 나서 뭔가 이 블로그를 방문해주는 사람들에게 좀 더 정확�

monetizeknowledge.tistory.com


똑같은 콘텐츠 재 업로드, 그러나

지난 번 '네이버 블로그 신누락 테스트 후기'를 통해서 올렸던 블로그의 글을 정말 마지막이라는 마음으로 삭제한 후 세 번째 다시 업로드했다. 첫 번째 업로드 후 누락, 그리고 2번째 업로드 후 누락은 항상 업로드를 하고 약 48시간이 지난 뒤에 정확히 상위노출에서 사라졌다. 그 때가 5월 20일이었다. 그리고 5일이 지나 5월 25일 5시 48분 경 같은 콘텐츠를 마지막 3차로 업로드 했다.

5월 25일 17:48 3차 업로드

 

그리고 2차와 달라진 부분을 정리해보았다. 

1. 포스팅 맨 첫 줄에 "*신누락 마지막 테스트로 인한 재업'이라는 텍스틀 삽입했다.
2. 링크 1개를 완전히 삭제시켰다.
3. 기존 제목에서 추가로 맨 앞에 2자를 추가하였다.
4. 포스팅 마지막에 관련 새로운 내용과 관련하여 공백제외 49자를 추가했다.
5. 1개를 제외하고 기존 이미지를 모두 교체했다.

사실 이렇게 수정된 부분이 5개나 되지만 1번부터 4번은 사실 별로 영향력이 없다고 보면 된다. 왜냐하면 1차, 2차 업로드 후 각각 2-3번에 걸쳐 위와 비슷한 실험들을 계속 했었고, 수정 때마다 별다르게 상위노출에서 제외 되었던 적이 없었기 때문이다. 

 

갑자기 사라지는 신누락 현상의 핵심은 이미지

그렇다면, 소위 '갑자기' 글이 사라지는 '신누락'의 핵심은 무엇일까? 정말 여러번 시험을 해보았지만 (사실 이 전에도 여러번 이런 신누락의 사건을 많이 겪어서 테스트를 참 많이 해보았다), 이미지가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게 확실했다. 그리고 이번 마지막 3차 테스트에서 기존의 이미지를 다 지워버리고 새로운 방식으로 이미지를 올렸는데 지금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지금 누락이 되지 않고 있다. 심지어 업로드를 하고 1시간 정도 때엔 뷰탭 노출이 '우체국 공식 블로그'가 1위였는데, 약 하루가 지나고부터는 완전히 1위로 굳혔다. (원래 어떤 유명한 기업의 공식블로그로 확인되면 그 블로그에 쓰는 포스팅은 왠만해서는 상위노출이 정말 잘되는 건 다 아는 사실)

5월 25일 업로드 1시간 뒤 2위 랭크

 

업로드 후 약 48시간 지났을 때

 

PC탭 업로드 이후 줄곧 1페이지 4번째였다

 

그래서 이미지를 어떻게 변경했다고?

이제부터 핵심 알려주기 시작. 보통 신누락을 겪는 포스팅은 대부분은 유입이 많이 되는 실시간 검색어를 활용한 포스팅일 것. 그래서 포스팅을 하고 난 48시간 정도가 지나고 나면, 바로 블로그탭에서 사라지며 웹사이트 영역이나 이미지 영역으로 빠져버린다. 그런데, 이것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은 테스트도 아니요, 링크도 아니요, 바로 이미지가 핵심. 그러면 이미지를 어떻게 바꾸느냐? 우리는 보통 이러한 포스팅을 할 때는 대부분 스크린샷을 찍어서 이미지를 올리는게 대부분이다. 사람마다 스크린샷 찍는 범위가 다르겠지만, 대부분 비슷한 주제는 비슷한 곳을 스크린샷하기 마련. 그렇게 되면 실시간 검색어를 이용하여 포스팅을 한 사람의 거의 90% 이상은 동일한 이미지를 사용한다는 내용. 그렇게 되면서 자연스레 어뷰징? 또는 문제가 생기는 것이 아닐까하는 추측이 든다. 실제로 아래의 이미지를 원본으로 올렸을 때도 그랬고, 색을 분홍색으로 입혀도 결과론적으로는 둘다 신누락이 발생했다.

이렇게 이미지를 스크린 샷 찍어서 올림
색을 입혀도 신누락이 적용됨

 

그래서 획기적인 방법이 하나 필요한데, 바로 스크린샷을 찍는게 아니라 아래와 같이 이미지를 다른 형태로 보여주는 것이다. PC에서 보여지는 이미지 자체를 찍거나 모바일에 보여지는 이미지 자체를 찍음으로써 신누락을 방지할 수 있겠다. 네이버의 신로직인 '다이아로직'에서는 그토록 사용자의 '경험'을 강조하니 뭔가 이게 모바일을 이용해서 직접 신청하는 방법, 즉 경험이라서 그런건지 뭔지. 그 자세한 건 모르겠지만. (나 너무 고급정보 알려주는 거 아닌가? 막 이래)

그래서 결론적으로 말하면 재난지원금 신청과 관련된 포스팅을 스크린샷이 아닌 모두 모바일을 이용하여 보여줬더니 지금 이 시간까지도 누락이 일어나지 않고 있다. (3차 포스팅 후, 약 54시간 경과). 즉, 스크린샷을 남발하게 되면 신누락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나의 결론이다. (물론 블로그 지수가 최적화 되어 있는 사람들의 경우는 어떤 방식으로 올려도 왠만해서는 누락이 안된다), 그러니까 자신의 방법으로 남들도 쓰는 포스팅 (실시간 검색어와 같은)은 스크린샷만 찍어서 하지말고 나처럼 위와 같은 방법이나 다른 방식으로 변형을 하라는 것. 그렇다고 뭐 맛집 탐방 같은 건 상관없을 듯 왜냐하면 모든 사람들이 찍는 각도도 다르고 카메라, 모바일 기종도 다르기 때문에 그 자체를 인식하지 않을까라는 뇌피셜.

돌이켜보면 지금까지 신누락 됐던 모든 콘텐츠는...

정말 생각해보면 해볼수록 이미지가 신누락에 가장 '결정적이다'라고 확신을 하는 건, 실시간 검색어와 관련된 포스팅은 지금까지 거의 다 신누락이 되었다. 처음엔 신누락을 피하기 위해서 남들보다 훨씬 더 많은 양의 텍스트를 사용하기도 했으며, 혹은 남들과는 다른 접근방식으로 포스팅을 하기도 하였다. 그런데 모두 다 48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웹사이트로 빠지거나 이미지로 빠졌다. 근데 그때는 지금처럼 위와 같은 방식으로 한 번 시도해볼 생각은 못했다 바보같이. 

한 가지 비교하기 아쉬웠던 건 유입량

지난 번에도 보여주었듯 1차 포스팅 후, 첫날 486, 둘째날 363의 조회수를 기록한 후 신누락. 2차 포스팅 후, 첫날 370, 둘째날 190의 조회 후 신누락이 되었다. 그런데 이번 3차 포스팅 때는 이상하게 조회수 (유입량) 자체가 높지는 않았다. 첫날 30, 둘째날 32, 그리고 지금 포스팅을 작성하는 셋째날 35를 기록 중. 조금씩 오르기는 하지만 많이 유입이 되지 않았다. 아마 해당 키워드는 이미 많은 검색을 했고 이미 재난지원금 신청이 대부분 이루어져서 그런게 아닐까 싶지만... 그래도 이 부분까지 비슷했어야 비교가 더 정확한데 아쉬운 부분이 있다. 

상대적으로 낮은 조회수

 

그래도 좀 더 기다려봐야 하는 거 아닌가?

어떤 사람 중에는 누락이 48시간이 지나도 된다고 하는 포스팅을 본 적이 있다. 그래 그럴 수 있지. 세상엔 100%는 없으니까. 그래도 걱정말기. 왜냐하면 이 글은 예약된 글이며, 당신이 이 글을 보고 있을 때면 3일차를 넘어 4일차인 정확히 5월 28일 (목) 0:15에 업로드가 된다. 그 전에 만약 누락이 된다면, 이 글이 올라오지 않는다는 이야기. 그래서 지금 이 글을 보고 있다면, 신누락 해결방법 최소 1가지는 찾았다는 것.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