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신누락 테스트 후기 (갑자기 글이 사라지는 현상의 실체)

9월 4일 2020. 5. 20. 04:19

블로그 신누락 테스트 후기

오늘은 지난 번 포스팅 했던 '네이버 블로그 신누락 (검색 누락) 해결방법?'에 대한 추가적인 포스팅이다. 지난 번 해당 글을 작성하고 나서 뭔가 이 블로그를 방문해주는 사람들에게 좀 더 정확한 경험을 알려드리고자 하기 위해서 간단한 심플테스트를 한 번 더 해보았다. 물론 결과는 예상했지만. 역시나 이번에도 신누락에 걸렸다. 이에 대해서 내가 어떠한 테스트를 진행했는지 그 과정을 살펴보자. 우선 이 글 보기 전에 아래 글 먼저 보고 와야 이해가 되니 꼭 보고 오기.


 

네이버 블로그 신누락 (검색 누락) 해결방법?

네이버 블로그를 3개나 운영하고 있지만, 정말 더더욱 하기 싫어지는 요즘이다. 왜냐하면 심심하면 검색 누락이 생기기 때문이다. 아마 비슷한 일을 겪는 사람들이 많을 거 같아서 한 번 공유해�

monetizeknowledge.tistory.com


첫번째 신누락 상태

우선 지난 번 올린 포스팅은 실시간 검색어를 통해서 작성한 글이며 첫번째 작성일은 5월 15일 새벽경이었다. 해당 글을 작성하고 나서 해당일에 조회수는 486회였다. 그리고 그 다음날인 5월 16일은 조금 작은 363회였다. 그리고 3일째 되던날 바로 상위노출이 사라지는 신누락 상태를 겪으면서 방문자가 크게 감소하였다. 

 

첫날 포스팅 조회수 486
5월 16일 조회수 363회

 

 

글 지우고 새로 업로드 후 변화

알고는 있었지만, 뭔가 한 번 더 정확히 해보고 싶다는 똑같은 글과 이미지를 메모장에 복사해두고 글을 지운 다음, 5월 18일인 월요일데 다시 한 번 재 업로드를 했었다. 해당 업로드를 할 때는 거의 똑같이 작성했는데, 아래와 같이 몇가지만 수정했다.

1. 포스팅 맨 첫 줄에 "*신누락으로 재업'이라는 텍스틀 삽입했다.
2. 모든 폰트에 굴림처리를 하였다.
3. 링크가 2개 삽입 되어 있었는데, 2개 중 1개는 삭제했다.
4. 이미지의 순서를 살짝 바꾸었다.
5. 제목을 살짝 순서를 뒤 바꿨다.

위와 같이 수정한 이후, 해당 포스팅도 새벽에 올렸는데, 업로드가 되자마자 바로 상위노출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래는 업로드 후 1시간 정도가 지났을 때 확인했을 때다. 네이버 뷰탭에서 상위노출 첫번째를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블로그 신누락 - 업로드 1시간 뒤 상위노출 1위

 

 

그리고 2시간이 지났을 때 쯔음인가, 2위로 내려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계속 중간에 확인했을 때 2위에 있었으며, 하루 정도가 지난 23시간 즈음에 다시 확인했을 때에도 계속 2위에 랭크되어 있었다.

 

블로그 신누락 - 업로드 2시간 뒤 상위노출 2위

 

 

 

블로그 신누락 - 업로드 약 하루 뒤 상위노출 2위 유지

 

 

그리고, 사진을 찍진 않았지만 5월 19일 저녁 6시 즈음 확인했을 때도 2위에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조회수는 5월 18일 조회수는 5월 16일 조회수와 비슷한 370대를 기록했다. 하지만 업로드 이튿날의 경우는 상위랭크가 2등이었지만, 조회수는 그의 절반인 190이었다.

 

5월 18일 조회수
5월 19일 조회수

 

 

48시간이 유효기간이구만

그리고 역시 예상했던대로 5월 20일 새벽에 확인했는데, 해당 글은 더 이상 상위노출이 되지 않았다. 몇 페이지 뒤로 내려 보아도 보이지 않았다. 신누락이었다. 상세검색을 통해 포스팅 제목을 정확히 가져다 붙였는데 네이버 뷰탭에서도, 심지어 PC 블로그탭에서도 완전히 깨끗하게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5월 19일 조회수가 전 날에 비해 거의 반토막이 난 걸로 봤을 때 저녁 이후부터 갑자기 사라진 것일 가능성도 있는데 확인을 못했다. 그래도 확실한 건 유효기간이 대략적으로 48시간 정도밖에 안되나는게 유력한 거 같다.

 

블로그 신누락 현상
블로그 신누락 현상

 

 

고객센터에 누락된 글 요청해봤자 헛수고

사실 이럴 거 알고 있었는데, 역시 또 한 번 당하니 다시 한 번 뒷통수가 얼럴하다. 블로그 처음할 때만 해도 네이버 고객센터 들어가서 내 블로그글 다시 살려달라며 검색 누락 신고를 했었는데, 이제는 그러지 않으려고 한다. 그거 신고하면 못해도 하루에서 이틀정도 지나면 다시 살려는 준다. 그러나 다시 상위노출로 살려주는 게 아니라 '상세검색'을 했을 때에 완전히 없어졌던 게 다시 살아나는 정도이지 상위노출 근처에도 못가는 게 팩트. 운 좋으면 이미지 탭에서 보이는 정도. 이건 정말 몇 번만 겪어도 똑같은 패턴이라 아마 많이 공감할 것 같은 느낌?

이러니 누가 네이버 블로그 하겠냐고

실시간 검색어를 통해 숏테일 키워드로 한 며칠 유입자도 많아지고 상위노출도 되어야 뭔가 그래프도 올라가고 블로그 할 맛이 나는데, 고작 유효기간이 2일 남짓이니 누가 블로그 하고 싶겠어? 그것도 그냥 상위노출이 되었다가 한 1, 2페이지 뒤로 가는 거면 또 몰라. 갑자기 글이 '완전히 사라져버리는 현상'을 겪으니 얼마나 어이가 없겠냐고. 이러다보니 조금만 블로그가 상승하려고 하면 블로그가 막아버린다는 말이 괜히 나온 말이 아님. 뭐 자기들은 C랭크보다 더 정교화된 다이아로직 운운하면서 잘 만들었다고 그러던데... 나는 전문가는 아니고, 블로그 초보라고 해도 이러한 건 너무나 우습과 어이없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