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파트너스

쿠팡파트너스 링크 넣고도 상위노출 되는 방법

9월 4일 2020. 4. 12. 01:57

 

 

얼마 전에 네이버에서 쿠팡파트너스로 인한 오염으로 인해서 제재를 넘어서 API 기능까지 종료 시킨다는 내용을 알려준 적이 있다. 많은 제재에도 불구하고 우선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 중 하나로 '링링크'를 통한 방법을 제시했었다. 혹시라도 보지 않았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서 먼저 확인해보고 오기.


링링크를 통한 상위노출누락 피하기

 

링링크를 통한 쿠팡파트너스 블로그 노출제한 극복하기

지난 번 포스팅에서도 언급했다시피, 더 이상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쿠팡 링크를 걸게 되면 검색노출이 안된다는 것을 알린 바 있다. *노출제한 확인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쉽게 확인하는 건 내 글을 포..

monetizeknowledge.tistory.com


우선 시작하기에 앞서서 좋은 소식이 한 가지 있다. 최근에 네이버가 무슨 인스타 스토리를 따라하는 듯한 '네이버 모먼트' 서비스를 시작하며 네이버블로그 앱을 업데이트 하면서, 우선적으로 변한 것이 한 가지 있다. 

링크를 눌렀을 때 바로 상품페이지로 이동

보통 어떤 블로그에 들어갔을 때 쿠팡링크를 클릭하면 보통 그 링크를 건 제품 페이지로 이동하는게 정석이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네이버블로그' 앱을 써서 블로그에 들어가서 상품의 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바로 이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쿠팡 앱 설치하기'를 거쳐 쿠팡 상품페이지로 랜딩되는 것이 아니라 쿠팡 메인페이지로 랜딩이 되는 이상한 설정을 해놓았던 것. 그런데, 업데이트가 되면서 링크를 클릭하면 바로 상품페이지로 이동을 정상적으로 하게 되었다. 이게 별 거 아닌 거 같지만, 네이버 앱을 쓰는 사람처럼 네이버 블로그앱을 쓰는 사람도 상당히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렇게 되면 이탈률이 예전보다 상당히 많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가 된다. 그러니 네이버블로그 앱을 쓰는 사람들은 꼭 업데이트를 하도록.

 

업데이트 이전의 앱은 blog 글자의 텍스트가 '오렌지색'

 

 

 

최신 업데이트 된 네이버블로그앱은 blog 글자가 '초록색'
링크를 클릭하면 바로 제품페이지로 이동하는 것을 확인

 

 

이미지에 하이퍼링크를 활용하자

그렇다고 해서 쿠팡파트너스 링크를 쓰게 되면 상위노출이 거의 안되다시피 했는데, 이를 탈출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여러가지 실험을 해보았는데, 한 가지를 찾았다. 바로 이미지에다가 하이퍼링크를 거는 방식이다. 보통은 지금까지 쿠팡 링크를 그대로 노출시키거나 shorten을 통해서 한다거나, 텍스트에 하이퍼링크를 걸곤 했다. 그러나 지난 번에도 이야기 했듯이 번번히 상위노출이 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원하는 이미지를 가지고 와서 거기에 하이퍼링크를 잡아넣으면 일부 키워드에서 상위노출을 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설명을 해보자면, 아래처럼 이런 식으로 'XX 구매하기'라고 적은 다음, 이미지를 클릭할 수 있게 '클릭하면 바로 이동'과 같은 멘트를 적절히 넣어준 다음에, 이미지를 하나 넣어준다. 물론, 이미지는 쿠팡 제품페이지에 있는 누끼이미지가 제일 무난할 듯.

 

 

그런 다음에, 이 이미지를 클릭한 다음, 윗쪽에 저 클립 연결고리처럼 생긴 아이콘 '하이퍼링크'를 클릭해서 쿠팡파트너스 링크를 넣어주기만 하면 끝.

 

 

 

포스팅을 하고 나서 1시간 정도 지나서 결과를 보면 되는데, 이렇게 아래와 같이 특정 키워드에 2번째로 상위노출이 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래도 링링크 방식을 더 추천하는 이유

이렇게 쿠팡링크를 이미지에 심어서 상위노출을 성공시켰다고 하더라도 나는 링링크 방식을 추천한다. 우선 위 블로그는 이제 최적화가 된 상태라서 왠만한 키워드로는 상위노출이 대부분 되는 상태. 그렇다면 검색한 특정 키워드 1, 2개를 제외하고도 다른 키워드를 쓰면 웬만해서는 상위노출이 되어야하며 특히 모바일 VIEW 탭에서 상위노출이 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했다. 글을 올리고 1시간 30분이 지났는데, 유입경로를 살펴보았는데, 키워드가 다양하지 못했다. 즉, 여전히 어느 정도는 제재를 당하고 있다는 뜻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 그리고 아래 상세유입경로에 적혀 있던 키워드로 검색을 해보면 높아야 40등이었던 것. (위에서 말했던 2등으로 노출된 키워드와는 다른 키워드)

 

상세 유입경로 키워드가 2가지 밖에 되지 않았다는 것

 

 

그래서 최초 포스팅 후 2시간이 지나서 다시 링링크 방식으로 바꾼 다음, 현재 시간이 약 30분 정도 더 흘렀는데 (그러면 링링크를 수정하고 약 40-50분이 흘렀다는 이야기) 아래와 같이 랭킹이 상세유입경로가 4개로 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수정 후 30분 만에 4개의 키워드로 확장

 

 

그리고 쿠팡링크를 직접 걸었을 때와 링링크로 변경했을 때, 4가지 키워드로 검색해본 결과 랭크 순위는 다음과 같았다.

1번 키워드57번째20번째
2번 키워드42번째 6번째
3번 키워드 (변경 후 추가) 2번째
4번 키워드 (변경 후 추가) 9번째

즉, 아무리 이미지에다가 하이퍼링크로 쿠팡링크를 넣는다고 해도 링링크보다 훨씬 효율적인 측면에서 좋지 않다는 이야기. 물론 위와 같이 특정 키워드에서 2등으로 노출되는 경험도 있었지만, 검색유입이라는 것이 몇 개의 키워드만으로 들어오는 것은 좋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키워드로 10에서 못해도 20위 상위랭크가 많이 되는 것이 낫다. 물론 각 블로그마다 지수도 다르고 환경도 다르겠지만 말이다.

정말 완벽히 한 가지의 키워드로 상위노출을 시킬 수 있는 경우에는 쿠팡링크를 이미지에 넣는 것을 도전해볼만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링링크가 다방면의 측면에서 낫다는게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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