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블로그 신누락 - 상위노출 3달 후 갑자기 검색 누락되는 경우

9월 4일 2020. 7. 19. 11:36



아니, 정말 N 블로그는 정말 알면 알수록 답도 없다는게 이번에도 깨달았다. 정말 네이버 블로그를 접던지 해야지. 글쓰는 족족 누락도 모자라 이제는 3달간 상위노출이 되었다가 누락되는 해괴망측한 일까지. 

3달 간 상위노출 1위했던 포스팅 

오늘 이야기 할 콘텐츠는 2015년 9월 이전에 만든 블로그로 상위노출이 잘 되는 블로그이다. 제품리뷰를 한 콘텐츠인데, 말 그대로 #내돈내산 으로 직접 포스팅한 내용이다. 2020년 3월 28일에 최초 작성한 이 포스팅은 4계절 내내 사용할 수 있는 상품으로 특히 건조한 시기에 도움이 많이 되는 보습과 관련된 제품이다. 그래서일까 건조한 시기인 3-4월에 조회수가 가장 많았으며, 이로 인해서 쿠팡 링크까지 걸어둔 상태여서 꽤나 수수료가 짭잘했던 포스팅이었다.

4월 평균 하루 90정도의 조회수 기록

 

위처럼 살펴보듯이 현재까지 누적조회수는 7500여건이며, 해당 블로그에서 인기 있는 글 중 다섯 손가락 안에 드는 글이다. 특히나 관련 검색어 (키워드)로 검색을 하면 네이버 PC나 모바일 VIEW탭에서 1위, 아니면 2위를 하는 그러한 포스팅이었다. 5월, 6월에 들어서는 조회수가 조금 떨어진 것도 사실이지만 이는 계절에 따른 변화로 받아들였기 때문에 별다른 문제는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었다. 왜냐하면 며칠 전까지만 하더라도 해당 포스팅으로 유입하는 하루 유입 수가 40은 되었기 때문.

갑자기 상위노출에서 검색누락, 그것도 3달 만에

근데 며칠 전인가 생각보다 하루 방문자수가 전날에 비해서 50~100정도 빠졌길래, 왜 이렇게 갑자기 빠졌지? 하고 이것저것을 보는데 갑자기 해당 포스팅이 하루 유입이 10명도 안되는 것. 아래 표처럼 7월 17일부터 조회수가 10 아래로 기록하고 있어서 '설마?'하고 검색어로 검색을 해봤는데, 내 포스팅이 온데간데없이 사라져 버린 것.

7월 16일부터 조짐이 보이더니 7월 17일부터 급격 조회수 하락

 

혹시나 그냥 뒤로 좀 밀려났나 싶어서 하나하나 페이지를 클릭해보았지만, 어디에도 내 포스팅은 찾을 수 없었다. 정말 말 그대로 어이없고 황당한 블로그 신누락이 아닐 수 없다.

내 자리를 뺏아간 다른 포스팅

신누락의 기준은 무엇인지?

알다시피 항간에 떠도는 네이버 신누락에 대해 이런저런 말들이 많지만, 내가 해본 것 중에서 블로그 신누락을 해결하는 방법은 특정 단어, 혹은 이미지를 수정하는 방법밖에는 신누락을 해결하는 방법이 없으며, 그 방법을 해결하는 것도 정말 드물다. 알다시피 나는 지난 번 블로그 신누락을 해결하는 내용과 관련하여 포스팅을 한 번 한 적이 있다.


블로그 신누락 해결방법: 이미지 관련

 

블로그 신누락 해결방법 1가지 드디어 찾았다

아, 이 글을 쓰기까지 얼마나 많은 검색과 많은 테스트를 해보았는지. 드디어 뭔가 1가지를 찾은 거 같은 느낌이랄까. 블로그 신누락. 사실 티스토리의 누락이 아닌 네이버 블로그 신누락이지. ��

monetizeknowledge.tistory.com


그러나 그 때도 이야기 했듯이, 정말 이 복잡하고 짜증나는 네이버의 로직을 100% 이해하는 사람은 그 누구도 없으며, 심지어 네이버 직원들조차 그 로직이 뭔지, 정확히 어떻게 해야 해결할 수 있는 지 모른다. 참 이러니 다들 네이버 블로그에 신물이 나서 떠난다는게 이해가 된다. 그런데도 네이버는 곧 PC에서도 VIEW탭을 넣는다고 한다. 그냥 무조건 업데이트만 하고 있다.

블로그 성장을 철저하게 막고 있는 중

이건 내 100%의 경험이고 주관적인 생각이지만, 네이버는 자신들의 고객인 블로거들의 성장을 막고 있다. 나는 계정 3개를 가지고 있다고 지난 번에도 언급햇듯이 그 중에서 2015년 이전 블로그도 있고, 그 이후 블로그도 가지고 있다. 그런데 알다시피 포스팅을 여러개 하다보면 시의 적절하게 타이밍이 잘 맞아 유입이 많이 되는 포스팅이 반드시 하나는 나오게 된다. 그런 빵빵 터지는 포스팅 (콘텐츠)가 기본적으로 뒷받침이 되면서 서브로 여러가지의 포스팅이 있어야 방문자 수가 조금 조금씩 성장하게 되고, 인기 있는 블로그로 상승하게 되는데 그런 잘 나가는 콘텐츠들이 글 작성 후 72시간 만에 누락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게 요즘 사람들 사이에서 말하는 '블로그 신누락'. 즉 방문횟수가 어느 순간 갑자기 상승했다가 다시 떨어지게 되면 다시 성장을 할 것처럼 보이다가 다시 떨어지고를 수십번 반복하게 되며, 이는 결국 글쓰는 사람에게 처음에는 당혹감을 주다가 그 다음은 어이없음, 그리고 분노, 그 단계를 넘어서면 자포자기의 단계까지 만들게 되며 결국 글을 절필하고 N 블로그를 떠나게 되는 상황까지 만들게 되는 아주 *같은 사이클. 그러니 인플루언서를 만들고 온갖 포장만 화려하게 해봤자, 어짜피 또 이런 일이 반복되니 N 블로그는 결국 망할 것. 

하나는 글 쓰는 족족 상위누락, 하나는 애드센스 검토 불가. 다들 배째는 중.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