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티스토리 구글 검색 상위노출 방법 (구글 검색 최적화)

9월 4일 2020. 7. 15. 11:46



요즘도 역시나 쪽지로 애드센스 통과와 관련된 글을 물어오시는 분들 많으시다. 그래서 말씀드린다. 지금까지 19번째 탈락. 곧 있으면 20번째 탈락이겠지? 역시나 이유는 '코로나로 인한 승인검토 불가'. 기가 찰 노릇. 이제는 하다하다 못해 좀 우스운 상황. 그와 별개로 오늘은 한 가지 알려드릴 내용이 있어서 포스팅을 작성한다. 바로 구글검색 상위노출에 대한 이야기. 얼마 전에 구글에서 바로 해당 블로그의 '6월 검색 실적'이라는 이름으로 메일이 왔다. (그런거 보면, 구글이 아예 일을 안하는 건 아닌 거 같은데, 왜 애드센스 승인은 안해주는거야?)

1페이지 상위 노출이 발생한 콘텐츠 16개

그래서 뭔가 해서 클릭을 해보았더니, 구글검색에서 내 티스토리 블로그가 어느 정도 실적이 발생하였는 지를 알려주는 내용의 통계 리포트 같은 것이었다. 블로그를 3월 말부터 운영했지만, 지금까지 단 한 번도 그런 리포트를 받아본 적이 없었는데, 이번에서야 처음으로 받게 되었다. 그런데 그 중에서도 가장 놀라왔던 건, 내가 상위검색 (1페이지 노출)된 포스팅이 16개나 된다는 사실이었다.

구글 6월 검색실적

 

좀 더 아래쪽으로 내려가보면, 어떤 콘텐츠들이 상위노출이 되었는지 짐작가능한 내용이 나오는데 대략적으로 아래와 같다. 

 

우선 상위실적페이지에 있는 포스팅과 구글서치콘솔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데, 실제로 어떤 검색어로 검색을 하면 위의 포스팅들이 모두 첫번째 페이지에서 1등, 2등, 아니면 어쨌든 첫번째 페이지에 노출되고 있었다는 사실.

상위노출 1등

 

상위노출 1등

 

 

정말 구글에서의 유입이 많아졌다

3월부터 블로그를 시작했었지만, 거의 끝무렵부터 시작했던 것이라 본격적으로 통계 수치를 확인해볼 수 있는 건 아마도 4월부터 일 것 같다. 정말이지 4월부터 6월까지 구글에서 유입되는 양이 상당히 증가했다.

다음 네이버 구글
4월 231 741 42
5월 1,192 1,766 219
6월 956 957 507

 

그리고 7월에 들어서도 오늘까지의 유입양을 확인해보는데 이제는 완전히 3개의 포털 유입량이 비슷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간 다음 네이버 구글
7/1 ~ 7/14 311 330 274

 

물론 내가 포스팅을 거의 안하고 있어서 다음이나 네이버에서 덜 들어오는 것일 수도 있는데, 아직 15일이 안 지난 시점에서 구글에서 유입량이 274라면 이미 7월이 지나면 6월의 구글검색량 (507)을 이미 훨씬 넘을 것 같다.

구글검색 상위노출 방법을 위해 내가 한 일

그러면 도대체 난 무엇을 했길래 갑자기 구글에서의 유입량이 늘어난걸까? 구글에서 상위노출이 되기 위해서는 SEO에 맞는 글을 써야한다느니 여러가지 말들이 있었는데, 난 사실 SEO에 대해 공부한 적이 없으며, 보아도 점 어려워서 그냥 아래의 사항만 꾸준히 해줬었다.

1 글 쓰고 난 다음 키자드에서 백링크 등록
https://monetizeknowledge.tistory.com/9
2 구글서치콘솔에서 URL검사 후 등록되지 않은 것이 있으면 색인요청
3 이미지에 <alt> 속성 태그 추가
https://monetizeknowledge.tistory.com/34

 

정말 위 3가지 말고는 내가 딱히 해준 것이 없었다. 그런데 60개 중 16개의 포스팅이나 상위노출이 되었단 말은 약 30%에 해당하는 수치로써 정말이지 나쁘지 않은 수치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구글 상위노출이라는게 정말 사람마다 방법이 다 다르기 때문에 '이렇게 하면 상위노출이 된다'라는 것도 또 블로그마다 다 다른 것 같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그런 부분은 정말 전문가가 아닌 이상 미세하게 조정하기가 어렵지만, 저 위에 내용처럼 기본적인 것만 해줘도 구글로봇이 분석했을 때에 어느 정도 양질의 콘텐츠라면 시간이 지나면 상위노출이 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애드센스 탈락 20번째 메일이 기다려지는 오늘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