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티스토리 트위터 계정 연결해서 유입 늘리기

9월 4일 2020. 7. 17. 15:09

티스토리 블로그 통계에 보면 정말 여러가지 경로를 통해서 유입을 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그 중에서도 SNS 탭에서 유입되는 대부분 카카오톡임을 알 수 있다. 카카오톡은 굳이 따로 연동을 시켜놓지 않더라도 카카오톡에서 검색하는 사람들은 어차피 다음 검색을 이용하게 되기 때문에 자연스레 티스토리 블로그가 노출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거기서 들어오는 유입이 '카카오톡'이다. 그리고 그 밑에 보면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이 있는데, 여기서 해두면 좋은 '트위터 계정 연결'을 소개할까 한다.

연결해두면 조금이라도 들어오는 유입

사실 트위터 계정을 연결해 둔 건 4월부터 오래전에 일이었는데, 그 때 사실 포스팅을 하지 않았던 건 5월까지 단 한 건도 트위터로 인한 유입이 1도 없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냥 조금 민망하기도 해서 관련된 내용의 글은 작성하지 않아야겠다는 생각에 방치해두고 있었는데 지난 6월 한 달간 글 작성을 거의 하지 않고 놔두었는데, 6월 한 달간 트위터 계정으로부터 총 13건의 유입이 발생했다. 매우 작은 수치긴 하지만, 그래도 유입된 게 어디.

6월 트위터 유입 13건

트위터 계정 티스토리에 연결하기

그럼 본격적으로 어떻게 하면 트위터 계정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연결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우선 트위터 계정은 각자 만들어야하는 건 알고 있을 것이고, 계정이 있다는 걸 가정 하에 설명해보자. 블로그 관리로 들어가면 왼쪽 메뉴에서 '플러그인'이라는 것이 있는데 그 플러그인 중에서 '트위터 글 보내기'라는 플러그인이 있다. 그걸 클릭.

중간에 트위터 글 보내기를 찾아서 클릭

 

그러면 아래와 같이 창이 뜨면서 아래쪽에 트위터 '계정 연결하기'가 나오는데 (지금은 현재 연결되어 있는 상태라서 '계정 다시 연결하기') 그걸 클릭한다.

 

그러면 추가적으로 창이 하나 더 뜨면서 영어로 계정에 대한 접근 권한을 허락하는 내용에 대한 안내 문구가 나온다. 승인 (Authorise)을 하게 되면 간단히 끝. 그러면 위쪽처럼 계정이 연결되는데, 글을 발행할 때마다 자동적으로 트위터도 동일한 내용의 포스팅이 링크 형태로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추가로 윗쪽 말머리 부분에 해시태그 형태로 블로그와 관련된 대표 해시태그들을 추가해주면 더 도움이 된다.

아래처럼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트위터 계정은 연결 시켰을 때 어떻게 자동적으로 트위터에 올라가는 지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앞 쪽에 있는 해시태그들은 플러그인에서 말머리에 달았던 해시태그들이 나오는 것. 

 

실시간 검색탭에 노출되기 가장 쉬운 것이 트위터

사실 트위터를 하는 사람은 상관이 없는데, 트위터를 하지 않는 사람들도 트위터에 글을 가끔 궁금해서 볼 때가 있는데 바로 각 포털사이트에 노출되는 실시간 검색어 부분이다. 실시간 검색어를 클릭하면 '실시간 검색어' 탭 부분이 있는데 이쪽에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글들을 보면서 이슈를 확인할 수 있는데, 여기에 특히 트위터가 많이 노출이 되는 편이다.

실시간 검색 탭에 트위터에 많이 노출된다

 

연애, 이슈기사를 다루는 블로그에게 유리

그렇다면 트위터 검색 유입으로 유리한 블로그는 특성 상 실시간 검색에 많이 노출되는 연애나, 이슈를 많이 다루는 블로그가 되겠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그 외의 성격을 가진 블로그들에서 유입이 안된다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유입이 많이 유리한 건 실시간 검색어에 많이 등장하는 연애 관련 포스팅이라든지, 그것이 아니라면 이슈가 생길 때마다 관련 포스팅이 될 것. 여하튼 그래도 연결 안해주든 것보다 트위터 계정을 연결해두는 게 훨씬 좋으니 꼭 연결해두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