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유효키워드 개수와 블로그 순위를 알려주는 '블로그 차트'

9월 4일 2020. 3. 17. 09:59

블로그 유효키워드

벌써 블로그를 시작한 지 1달 반이 지나간다. 물론 티스토리 아니고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에서 왠 네이버블로그 이야기를 하나 생각도 하겠지만, 내용 자체는 네이버블로그와 그렇게 연관은 없다는 점.

티스토리를 시작한 지는 이제 겨우 1주일 남짓이라 딱히 보여줄 내용은 없지만, 한 가지 보여준다면, 방문자수 정도 될 듯. 포스팅 4개 올렸는데, 이 정도면 나름 괜찮지 않나 싶다. (feat. 픽크루 땡큐)

티스토리 방문자수
지난 1주일간 방문자수 및 누적 방문자수

 

여하튼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결론적으로 수익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방문을 해야한다. 그리고 상위노출이 되어야 한다는 건 모두 다 아는 사실. 그렇기 위해서는 '유효키워드'를 많이 넣어야 하는데, 이 부분은 또 차차 다루기로 하고.


"Know Yourself "

너 자신을 알라 by Socrates


소크라테스가 한 말 중에 가장 유명한 말은 "너 자신을 알라"라는 말일 것이다. 그 말을 한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 우선시 되어야 하는 것은 바로 '나 자신'이기 때문이다.

쉽게 예를 들어서 설명해보자면, 우리가 대학교를 가기 위해서 성적을 올리기 위해서 가장 우선적으로 하는 일은 공부를 열심히 하기 이전에, 현재 자신의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다. 지금 언어 성적은 몇점인지, 수리는 몇점인지, 외국어는 몇점인지. 그리고 그 수준으로 계산 했을 때 현재 내가 지원할 수 있는 대학은 어디인지. 그리고 그것을 바탕으로 수능까지 남은 기간을 계산해서 점수를 이 정도로 올렸다고 가정할 때 최대한 어디까지 갈 수 있다라는 진단이 나오게 된다. 현재 수준에 맞는 솔루션이 나오는 것이다.

블로그도 마찬가지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도 목표가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포스팅을 하고 나서 블로그 운영에 대한 점검을 받아볼 필요가 있다.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전체적 지표로 보는 것이 가장 객관적이고 정확하다고 할 수 있다.

내 블로그 순위를 알려주는 블로그차트

블로그 차트는 대한민국에 있는 모든 블로그의 총 개수를 바탕으로 자신의 블로그 순위가 어느정도인지 객관적인 지표로 알려주는 사이트이다.

http://www.blogchart.co.kr/

 

블로그차트 | 블로그 체험단 마케팅, 블로그랭킹, 블로그강의, 인플루언서모집

블로그체험단, 1000만 블로그순위 제공,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 SNS홍보 및 블로그마켓 광고컨설팅, 유효키워드 분석

www.blogchart.co.kr

아래와 같이 현재 대한민국의 블로그 개수는 1600만개가 넘어가고 있다.

블로그차트
블로그 차트에서 보여주는 실시간 통계

 

참 놀라운게 대한민국의 블로그를 하는 사람 70%는 네이버블로그를 한다. 놀라울 따름. 그러나 폐쇄적인 스타일로 자신의 것만 고집하며 애드포스트 수익 자체가 너무 낮아 많은 사람들이 티스토리 혹은 워드프레스로 수익을 벌고 있는 실정. 내 예상으로는 10년 정도 지나면 네이버도 야후의 전철을 밟아 망하지 않을까 생각. 고인물은 썩기 마련.

블로그차트
블로그 차트에서 보여주는 블로그 및 카테고리 점유율

 

여하튼 이 블로그차트는 쉽게 말해서 내 블로그의 현재 상태를 진단해준다고 생각하면 쉬울 것 같다. 간단한 가입절차를 거쳐 "내 블로그 분석"으로 들어가면 자신의 블로그에 대한 overview가 가능하다.

 

블로그차트 분석
오른쪽에서 두번재 "내 블로그 분석" 클릭

 

1. 전체순위와 실시간 유효키워드 수

그러면 전반적으로 내 블로그 전체순위와 실시간 유효키워드 개수가 나온다. 현재 내 블로그 등수는 125,366위로 일주일 전 대비 약 25,000등 정도 순위 상승. 그리고 실시간 유효키워드 수 23개.

블로그차트 유효키워드 개수
블로그차트에서 내 블로그 순위와 유효키워드 수

 

2. 최근 키워드 현황과 블로그 순위 추이

그 옆으로 가면 최근 키워드 현황에 대해 알 수 있는데 대략 2월 10일부터 시작하여 오늘 한 달 뒤인 3월 16일까지 추이를 알 수 있다. 일반키워드 수 94개로 유효키워드 23개보다 약 3배 정도 더 많다. 사실 저 '유효키워드 수'의 빨간 부분이 많아져야 블로그 순위도 오르고 상위노출이 많다는 증거이다. 즉 유효키워드에 들어간다는 뜻은 검색했을 때 2페이지 내로 진입하는, 다시 말해 20위 순위 안으로 진입하면 유효키워드로 잡히는 것이다. 어떤 키워드의 경우는 자주 검색이 되는 건 아니지만, 1위에 랭크되어 있는 등 어느 정도 선방했다고 생각. 

블로그차트 키워드

또한 이렇게 블로그 순위에 대해 추이를 볼 수 있는데, 처음 시작할 때는 급격히 오르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조금씩 조금씩 순위가 올라간다 그 이유는 알다시피 위로 갈수록 상위노출이 많이 되는 블로그, 즉 최적화된 고품질 블로그와 경쟁을 해야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랭킹을 올리기는 쉽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유효키워드가 중요한 것.

블로그순위

 

그렇다고 해서 저 수치를 절대적인 것으로 보기에도 무리가 있는게, 내가 만약 글을 100개 적었는데 유효키워드 개수가 20개 정도라면 그렇게 좋은 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즉, 효율이 떨어지게 글을 작성한다는 것. 

 

3. 주간차트와 테마차트를 통해 경쟁 블로그에서 인사이트 얻기

만약, 내 블로그가 효율이 떨어지는 것에 해당하게 된다면 전반적으로 글쓰기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인데, 우선 다른 경쟁 블로그를 통해 다른 사람이 쓰는 것을 살펴보자. 주간차트와 테마차트로 가면 블로그 전체 순위가 나오는데, 자신와 같은 주제로 작성하는 블로그를 방문하여 그 블로거가 쓰는 글의 패턴과 키워드를 잘 들여다 보는 것도 중요하다.

블로그차트

 

물론, 오래 블로그를 사용했기에 최적화가 되어서 상위노출이 많이 되는 것일 수도 있지만, 그들이 쓰는 글 구성을 보며, 제목은 어떻게 정했는지, 연관 키워드 (해시태그)는 어떻게 사용하는 건지만 보아도 어느 정도 감을 익힐 수 있지 않을까 싶다.

4. 더불어 Good을 통한 블로그 운영 지식 쌓기

블로그와 관련된 노하우는 유튜브 등 다양한 곳에서 얻을 수 있지만 블로그차트에서도 역시 그러한 노하우를 얻을 수 있다. 상단 맨 오른쪽의 '더불어 Good'이라는 메뉴로 들어가면 몇몇 유저들이 적어 놓은 블로그와 관련된 팁들이 가득히 적혀 있다.

블로그차트
블로그차트의 Good노하우 게시판

 

그리고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고민 나누기'를 통해서도 궁금한 사항을 얻을 수 있는데, 나와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의외로 많다는 점. 그런 의미에서 약간은 블로그 지식인과도 같은 느낌이 살짝 든다는.

블로그차트
블로그차트의 고민나누기 게시판

 

그 외의 심층적으로 블로그를 분석하려면 프리미엄으로 들어가야 하지만, 굳이 그럴 필요는 없을 것 같고 '블로그 차트' 사이트는 전반적으로 내 블로그에 대한 overview인 전체 순위와 특히 내 유효키워드가 현재 몇 개인지 알아보고 앞으로 블로그에 글을 써가는 데 있어서 어떻게 나아가야 할 지 다른 블로그들과 비교해보는 정도로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