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블로그지수 정확하게 측정해주는 사이트 (블로그 최적화 여부, ndev)

9월 4일 2020. 5. 7. 02:32

참, 이것저것 어떻게 하면 좀 더 디지털노마드를 통해 경제적 자유를 안정적으로 얻을 수 있을까라는 생각에 테스트 뿐만 아니라 여러 사이트를 다니다보니 오늘 정말 매우 좋은 사이트 하나를 알게 되었다. 이거 진짜 많은 사람들이 모를걸?

무료 블로그 지수 확인하기?

며칠 전에 '쿠팡파트너스 관련 정보사이트 공유'라는 글로 포스팅을 했었다. 그러면서 유용한 사이트 3개 중에서 '정보맨'을 언급한 적이 있었는데, 해당 사이트를 알게 된 첫 번째 경로가 바로 정보맨 사이트를 통해서 였다. 혹시라도 해당 포스팅이 먼저 관심 있는 사람들은 읽고 오기


 

쿠팡파트너스 관련 정보사이트 공유 (feat. 정보맨 등)

확실히 쿠팡파트너스는 생필품을 파는 것보다 IT관련 제품이나 값비싼 제품을 하나라도 파는게 이득인 것 같다. 최근에 아이폰 SE가 출시되면서 쿠팡에서 정가보다 15%나 저렴하게 내놓는 바람에 많은 사람들이..

monetizeknowledge.tistory.com


해당 사이트에 '쿠팡' 탭으로 들어가면 '블로그 지수 무료 확인'이라는 탭이 있다. 들어가보니, 한 사람이 무료로 블로그 지수를 매일 10명씩 선착순으로 확인해주고 있었다.

블로그지수 무료확인

현재는 블로그지수 무료확인 서비스가 종료가 되었는데 정말 운이 좋게 마지막 날인 '5월 1일'에 내 블로그 지수를 확인할 수 있었다. 

무료확인 블로그지수 

블로그 지수란?

우리가 '블로그 지수'라는 건 많이 들어봤지만 정확하게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 막연하게 알고들 있는 것 같아 한 번 정리해보자면, 말 그대로 블로그는 모두 '지수', 즉 '점수'라는 게 있다. 그렇기 때문에 지난 번 말한 블로그차트도 있고, 최적화 블로그라는 말도 있는 것이다. 네이버 블로그를 기준으로 "2015년 9월 이전에 생성된 블로그의 경우 약 100일간 1일 1포스팅만 하면 금방 최적화된 블로그를 만들 수 있다"와 같은 말이 있는 것도 다 블로그에는 등급이 매겨져 있기 때문. 티스토리 블로그도 어떠한 로직에 의해서 당연히 블로그의 점수가 있을 것이다. 이러한 블로그 등급을 바탕으로 블로그 탭의 상위노출 여부 등도 결정나는 것이라고 보면 되겠다.

 

 

총 11가지의 레벨로 상당히 정확한 블로그지수

위에서 언급한 '블로그 지수'에는 총 11가지의 단계를 가지고 있는데 다음과 같다.

일반 (저품/저품윗단계) < 준최적화 (6단계) < 최적화 (3단계)

(1) 일반

일반의 단계는 말 그대로 저품질과 바로 저품 윗단계의 블로그로 왠만한 글을 써도 상위노출이 절대 되지 않거나 포스팅 자체가 노출되지 않는 지수가 매우 낮은 블로그이다. 보통 이러한 블로그는 잦은 체험단, 포스팅 알바, 쿠팡파트너스 등으로 여러 번 제재를 먹은 블로그들이 이에 해당한다.

(2) 준최적화

준최적화의 단계는 총 6가지로 분류되는데, 보통 준최 2단계만 되어도 (키워드 마다 다르겠지만) 웬만한 상위노출은 다 된다고 한다. 단계가 올라갈수록 상위노출 될 확률이 매우 높아진다.

(3) 최적화

최적화 단계의 블로그는 기본적으로 오래된 블로그들의 거의 대부분이며, 정말 무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블로그들의 특징은 블로그로 어마어마한 수익을 거둬들일 수 있는 블로그이며, 부르는게 값인 블로그라고 생각하면 쉽다. 그러나 이 최적화 블로그로 진입하는 것은 신규로 생성된 (2015년 9월 이후 생성된) 블로그들로는 거의 불가능 하다고 보면 된다. 한마디로 넘사벽.

내 블로그 점수 공개

그래서 나는 5월 1일 마지막으로 블로그지수를 확인하였는데 결과는 '준최 2단계'. 지난 번 언급했듯이 여러 개의 블로그 중 2009년 생성된 블로그로 방치해뒀다가 포스팅 한 지 2개월차를 넘은 블로그다. 여기서 주목해야할 것은 그들만의 알고리즘으로 '주제'와 '콘텐츠' 딱 두 개의 분야로 점수를 평가해 블로그 등급을 결정한다. 주제는 말 그대로 '블로그 주제'에 맞게 계속 글을 작성하였는지, 콘텐츠는 얼마나 콘텐츠의 질이 우수한가를 따져보는 것. 여기서 콘텐츠의 질의 평가는 네이버의 새로운 로직인 DIA 로직에 기반하는 듯. 저 아래의 평가에 따르면 내 블로그는 다이아로직에 충실하지 못한 콘텐츠라는 건가?

해당 블로그 지수가 정확하다고 생각하는 이유

블로그 차트든, 어떤 프로그램이든 자신들만의 로직과 알고리즘으로 블로그 점수를 매기는데, 지금까지 보아왔던 여러 사이트에서 블로그의 분석은 순위만 알려주었는데, 해당 사이트 메뉴 중에 '키워드 검색 결과'라는 탭이 있다. 

그곳의 예시에 따르면 '어린이 수영장'이라고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연관검색어와 지수, 난이도 등을 보여주며 해당 키워드에 대해 자세한 내용을 알려준다. 

키워드 검색결과

 

또한 해당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보여지는 상위노출 순으로 보여줌으로써 글자수는 몇 자인지, 키워드 수는 몇 개인지, 방문자는 몇명인지, 최신성은 얼마나 되는지 뿐만 아니라 중요한 '주제', '콘텐츠'를 바탕으로한 블로그 종합점수를 바탕으로 각 포스팅의 지수를 메겨 상위노출을 시킨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것. 즉 그들이 어떤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그들이 분석한 종합점수대로 실제 네이버에서는 상위노출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니, 상당히 정확하다고 볼 수 있다. 

안타까운 건 네이버만 된다는 거

조금 안타까운 건, 티스토리 블로그도 되면 좋으련만 네이버만 서비스 되는 것 같다. 그래도 지금까지 보아왔던 어떠한 곳보다 상당히 정확하게 블로그에 대한 정밀분석이 되어 있는 사이트이므로 네이버 블로그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분명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될 것 같다. 

무료서비스가 아닌 유료서비스

처음 정보맨에서 무료지수 확인을 해준다고 해서 무료서비스인 줄 알았더니, 그건 아니었던 것 같다. 실제로 해당 사이트를 직접 찾아서 확인해보니 모든 서비스가 유료였다. 그리고 가격도 꽤나 비싸다. 그래도 혹시 관심 있는 사람은 1일 체험권 써보기. 블로그 지수, 키워드 분석 말고도, 포스팅 순위, 이미지 가공 등 다양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다.

블로그 정밀진단 유료서비스

NDEV BLOG TOOLS

 

 

 

Untitled

 

ndev.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