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티스토리 저품질 확인과 탈출 성공

9월 4일 2023. 7. 1. 17:50

작년 9월을 마지막으로 거의 1년 가까이 블로그활동을 하지 않았지만, 실질적으로 2년 가까이 티스토리 블로그를 방치했었다. 그 이유는 블로그가 알다시피 세상에 떠벌려진 것처럼, 유튜브에서 떠드는 것처럼 생각보다 수익을 많이 가져다주지 못하는 현실을 누구보다 빨리 알았기 때문이다. 지금까지도 일부 유튜브에서는 여전히 티스토리 블로그와 애드센스로 어마어마한 수익을 가져올 수 있을 거라고 광고를 하고 있는데, 결론적으로 그것은 정말 일부 극소수이며 어느 정도 블로그에 손을 대 본 사람이라면 절대 그렇게 되지 않는다는 현실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여하튼 중요한 건 그게 아니고, 오랜만에 카카오와 티스토리 계정통합 문제 때문에 티스토리에 들어왔다가 블로그가 저품질을 맞이한 상황을 알게 되었다.

잘나가던 티스토리 블로그가 왜 저품질이 되었을까?

굳이 말할 필요는 없겠지만 해당 블로그는 포스팅을 작성하면 항상 다음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할만큼 상위노출이 잘 되는 블로그였다. 물론 수익은 많이 나지 않았다. (수익과 상위노출과는 별개의 문제이기 때문). 그래서 항상 글을 쓰면 왠만한 키워드로는 메인 페이지를 앞다퉈 있는 블로그였는데, 어느날 갑자기 검색을 해보니 아예 내 블로그가 노출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다.

 

잘나가던 티스토리 블로그가 왜 저품질 확인

 

참고로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다음 검색창에 쳐서 아무 글도 나오지 않는다면, 이는 저품질이 확실하다.

다음에 전혀 노출되지 않는 블로그

 

언제부터 저품질이 된 걸까?

원래 이 블로그는 앞서 언급했듯이 구글과 다음의 유입이 가장 많은 순위를 차지했었던 블로그였는데, 왜 갑자기 다음의 유입이 전혀 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한 것인지 나는 정말 의문스러웠다. 그래서 언제부터 다음유입이 0이었는지 되돌아 가보기로 했는데, 확신하고 있는 것은 다음-카카오 통합계정의 마감시한인 2022년 10월이후 11월부터 다음의 유입이 0이다. 쿠팡파트너스와 같은 것도 없었고, 어뷰징도 없었고, 아무것도 없이 유입이 잘 되었던 블로그가 느닷없이 갑자기 유입이 0으로 된 건 아무리 생각해봐도 다른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2022년 10월 다음 유입
2022년 11월 다음 유입 0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해결방안 1 : 다음-카카오 계정 통합

작년부터 계속 사람을 짜증나게 했던 다음-카카오 계정 통합을 꼭 해야한다. 다음-카카오 통합 방법은 나중에 포스팅을 자세하게 하겠지만, 이 다음-카카오 계정통합을 하지 않으면 애꿎은 블로그만 피본다는 것이다. 물론 이 부분에 대해서 티스토리에 고객센터를 통해 물어본적이 있긴 했고, 그에 대한 답변은 티스토리 저품질과 계정 통합은 전혀 상관이 없다는 답변을 받았지만, 나는 그들을 신뢰하지 않는다. 물론 내가 틀렸을 수도 있겠지만, 멀쩡한 블로그가 느닷없이 저품질이 걸리는 것, 그것도 글을 1년 가까이 안썼다는 것과는 별개로 완전히 다음 검색에서 사이트 자체가 검색이 안된다는 것은 말이 되질 않는다. 또한 다음 유입을 제외하고는 네이버, 구글 등에서는 여전히 유입이 잘되고 있었기 때문에 이 블로그 자체가 문제가 있었다면 애드센스조차도 문제가 있어야만 정상이지만 그렇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최근에 티스토리 저품질이 걸렸다면 꼭 다음-카카오 계정통합을 완료 하였는지부터 확인하고 하지 않았다면 반드시 할 것.

티스토리 저품질과 다음-카카오 계정 통합과의 연관성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해결방안 2 : 고객센터에 끊임없이 의문제기

이미 계정통합이 되어 있는데도 전혀 다음에서 노출이 되고 있지 않다면 마지막 남은 방법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대해 고객센터에 끊임없이 저품질에 대한 의문을 제기해야 한다. 완전히 고객을 인간취급하지 않고 답변을 하지 않는 네이버 블로그와는 다르게 다음 티스토리 고객센터는 그나마 답변을 해주는 편이라고 예전에도 설명해준 적이 있다. 우선 자신의 블로그가 왜 검색이 되지 않는지 최초의 의문을 제기하면 열이면 열, 거의 아래와 같은 답변을 먼저 받게 된다. 내용인 즉, 자신들 기준에 맞지 않는 블로그는 노출을 하지 않는다는 이야기

최초 문의할 때 99% 받는 티스토리측 답변

 

그러나 이 글을 찾아보는 대부분의 사람은 불법적인 방법을 통해서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이 거의 없을 것이기 때문에 저 답변에 굴복해서는 안되며, 다시 한 번 문제제기를 해서 카카오와 티스토리 측을 끊임없이 괴롭혀야 한다. 

그 전에 우선 블로그에 혹시라도 쿠파스나 일부 리디렉션 링크 등 조금이나마 걸리는게 있으면 그것부터 먼저 없애고 난 뒤, 자신의 블로그가 전혀 문제가 될 것이 없는데 왜 전혀 노출이 되지 않는지 이해할 수 없다는 식의 톤으로 다시 한 번 재고를 해달라고 보낸다. 그러면 다음 티스토리 측에서 저품질이 된 부분에 대해 한 번 더 살펴볼 수 있는 notification을 주는 느낌이다. 그러고 나서 티스토리 측과 실랑이를 벌이다 보면, 최종적으로 아래와 같은 티스토리 측의 답변을 받을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결국 저품질에서 다시 탈출할 수 있다.

결국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노출 성공

 

성공한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탈출

결론적으로 이렇게 갑작스러운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을 탈출하게 되었다. 이후 다시 지수를 올리기 위해서는 글을 작성해야해서 당분간은 글을 좀 써둘 예정이다.

티스토리 저품질 탈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