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검색누락 - 다음 고객센터 공식 인정

9월 4일 2020. 12. 11. 23:50

 

 

어제 포스팅 했듯이, 네이버 블로그처럼 티스토리 블로그도 갑자기 상위노출이 되다가 사라지는 현상, 그리고 썸네일이 언젠가부터 지속적으로 통합웹 등에서 나오지 않는 현상 등 제대로 검색엔진이 작동하고 있지 않다고 이야기 했다.

예전부터 다음 검색의 가장 큰 문제점은 '대표 썸네일'을 지정해도 대표썸네일이 노출되지 않는 점, 이미지가 자기 멋대로 대표썸네일이 되는 그런 상황이 반복된다고 했었다. 그것을 해결하려고 노력했지만, 다음 측은 해결 방법이 딱히 없다는 말만 되풀이 했을 뿐, 자기들은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답변이 왔었다.

티스토리 썸네일 누락, 누가 해결 방법 있다고 하는거야?

예전부터 여러번 느끼긴 했지만, 오늘은 마음먹고 '티스토리'를 조금 까볼까 한다. 한 동안 여기서 네이버 블로그에 대해서 많이 깠었는데, 오늘은 드디어 티스토리 차례가 된 것인가. 뭐 모든

monetizeknowledge.tistory.com

 

그리고 며칠 전 발생한 티스토리 상위노출의 갑작스러운 누락. 마치 네이버에서 72시간 지난 뒤에 갑자기 누락되었던 신누락과 비슷한 증상을 겪는 이슈. 거기에 썸네일 자체가 노출 안되는 정말 이상한 상황. 나는 고객센터에 연락했고, 결국 오늘 답변이 왔다.

티스토리 검색누락, 저품질 현상 - 네이버 수준으로 전락 중

음, 오랜만에 신나게 티스토리를 까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나는 이런 누락이 네이버에만 있는 줄 알았지, 설마 티스토리에게도 있을 거라고 생각하지 못했었다. 이것 밖에 안되는 티스토리였어?

monetizeknowledge.tistory.com

 

현재 다음 검색은 고장 상태

아래 스크린 샷을 보듯이, 다음 고객센터에서도 이미 해당 분위기를 인지하고 있는 상황. 아마도 나 말고도 많은 사람들이 다음 고객센터나 티스토리 고객센터로 연락을 하지 않았을까 싶다.

 

 

1. 썸네일 미노출 문제

예상했던 대로 썸네일은 미노출되는 상황이 맞고, 현재 복구작업이 진행 중이라고 한다. 이건 그래도 연말까지는 마무리 되지 않을까라는 조심스러운 예상.

현재 복구 작업이 진행 중

 

2. 티스토리 블로그 글 누락

이것도 마찬가지로 얼마 전에 유튜브에서 애드센스 대란으로 인해서 다음 검색의 로직을 변경하고 있다고 들었었는데, 역시 그 말 역시 맞았다. 

블로그 검색과 관련하여 전체적으로 개선하고 있는 중

 

일단 기다려야

그래도 항상 내가 티스토리가 네이버보다 낫다는 이야기가 이렇게 답변을 꼭 준다는 점. 네이버는 아무리 누락에 관련된 걸 신고를 해도 답변 하나 못 받는데, 다음은 100% 만족스러운 답변은 아니더라도 말이다. 위의 고객센터의 답변에서도 보았듯이 결론적으로 현재 블로그 글과 관련된 다음 검색은 기술적 문제로 인하여 썸네일이 미노출되는 오류가 발생 중이고, 블로그 로직을 현재 바꾸고 있어서 순수 포스팅을 하는 사람들에게 일부 누락이 되는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언제까지 이 오류가 끝날 지는 모르겠지만, 오늘 일부가 복구된 것 같기도 하다. 우선 애드센스 핀번호와 관련된 포스팅의 경우는 며칠 전에 누락이 되었었지만, 일부 키워드로 다시 순위가 되돌아왔다. 물론, 대표 썸네일을 지정한 이미지가 대표 썸네일로 노출되진 않았지만.

 

 

 

어쨌든 갑자기 자신의 포스팅이 다음 검색에서 누락이 된다거나 상위노출 뒤 갑자기 글이 사라지는 현상이 나타난다거나 해서 '내 블로그가 저품질인가?' 아니면 '내 글이 혹시 문제가 있는가?'라는 걱정은 안해도 될 듯.

반응형